본문 바로가기
있슈핫

정부 지원금을 빙자한 사기 문자와 피싱 전화 기승, 현명하게 피하는 법

by 동그라미네 2021. 8. 6.
반응형

재난지원금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이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사기꾼들이 활개를 치고 다닙니다. 내 전화번호를 어찌 알고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등의 신뢰할 수 있는 1 금융권을 강조하며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대출, 신용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가 매일 빠짐없이 오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피싱 사기를 조심해야 할 때」 

금융감독원에서도 이 때문에 8월 이후 급증할 정부지원금을 빙자한 사기 문자, 전화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담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우리가 이런 사기꾼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어떤 사기 수법들이 있는지 미리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방심하고 있을 때 훅~! 들어오더라도 그 상황에 미리 알고 있으면 피싱사기에 대응을 할 수 있으니까요. 

 

 

기존에는 낮은 금리로 좋은 대출 조건을 담은 상품을 단순히 안내하는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어와 꼬시는 방식의 사기수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정부의 지원정책에 따른 신규 대출 상품 이라며 정부에서 대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새로운 제도인 것처럼 안내하면서 금전적인 피해를 발생시켰었죠. 그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이런 유형의 문자나 전화를 사기수법이라고 인지하여 걸려드는 비율이 떨러 져서 불규칙적으로 업그레이드해가며 새로운 수법들로 사기 피싱 성공률을 높여가고 있다고 합니다.

 

□ 다양한 피싱사기 수법

2020년부터 이어지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어려워진 경제 때문에 정부에서도 재난지원금을 계속적으로 풀면서 가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확정 문자나 진행 상황들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코로나 정보와 함께 정부에서 문자 발송을 하고 있습니다. 피싱범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정부의 긴급자금 대출, 특별보증대출 등을 빙자하여 사기 문자와 전화를 남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힘든 심리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을 피싱 사기로 더 힘든 상황에 빠지게 하는데 우리가 속아 넘어가면 안 되겠지 않겠습니까?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지금도 대출과 지원금 지급이라는 문자를 발송하고 있습니다.

 

문자피싱내용-사기수법
은행 사칭 문자 피싱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완전히 은행에서 문자 발송한 것 같죠? 어떤 문자는 신청할 수 있도록 'URL 주소 링크'를 걸어 놓기도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링크는 절대로 클릭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링크보다는 그냥 실제 은행에서 보낸 것처럼 전화번호만 남기는 수법을 사용 중입니다. 전화하면 큰일 나는 것입니다. 도둑놈들 한테 기증하고 싶으시면 전화하셔도 되지만, 그럴 돈 있으시면, 어머니 아버지 맛있는 거 사드리세요.  

 

□ 피싱 문자나 전화에 대응하는 방법

1. 문자 메시지에 포함되어 있는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는 절대로 클릭하면 안 됩니다. 만약에 URL 클릭을 하게 되면 '원격으로 내 휴대폰을 조정할 수 있는 악성 앱이 설치되어 그 앱으로 피싱 사기범들이 내 이름과 연락처, 대출정보 등 개인 신용정보 모두를 빼갈 수 있습니다.'  문자를 보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URL 주소 링크를 절대로 클릭하지 않는다면 문자 피싱은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피싱 전화가 걸려와 전화를 받았다면 그냥 끊고 스팸처리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피싱범이 특정 기관이나 은행 등을 사칭하여 URL 주소를 보내면서 해당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가짜 금융회사''가짜 기관 앱'이기 때문에 절대로 설치 요구에 응해서는 안됩니다.

 

피싱사기범-스미싱-컴퓨터
피싱사기 피하는 방법

 

코로나로 인해 빨라진 비대면 시대에 접어들면서 비대면 업무들이 늘어난 만큼 피싱범들의 비대면 사기, 피싱 수법들이 사기 치기에 유리해지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피싱범들이 악성 앱을 깔게 만들어 우리의 폰에 설치가 된다. 그 악성 앱은 피싱범들의 의도에 따라 원격 조종 앱 혹은 전화 가로채기 앱으로 설치가 되어 우리의 개인정보를 모두 탈취해 간다. 우리가 그 사실을 안 후에 그 폰으로 경찰서 112, 금감원 1332 등으로 전화를 한다고 하더라도 진짜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사기범들이 전화를 가로채서 경찰서나 금감원 인척 전화를 대신 받고 조치를 하게 됩니다. 정말 대단한 사기꾼들 아닙니까? 생각만 해도 무서운 일입니다.

 

 

이렇게 무서운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피싱 전화나 문자에 잘 대응해야 합니다. 피싱 문자메시지의 번호로 답장을 보내거나 전화를 걸어서 문의를 하는 것도 위험하기 때문에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자메시지에 남겨진 상담전화번호무료 수신거부 전화번호도 사기범에게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자에 남겨진 어떤 번호든지 간에 전화를 걸어서는 안 됩니다.

 

피싱범의 사기 전화라고 판단되면 무조건 끊어야 합니다. 제도권 금융회사는 절대로 문자나 전화로 고객에게 먼저 대출을 안내하거나 개인신용정보 제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를 분명히 기억해두고 대처해야 합니다.

비대면 업무가 늘어난 현재, 혹시라도 대출 문의를 한다면, 걸려온 정화로 할 것이 아니라 직접 금융회사에 문의하거나 가까운 은행 등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주머니를 노리는 나쁜 피싱범들의 낚시질에 우리는 놀아나면 안됩니다. 피땀 흘려 번 돈을 나쁜 핏이 사기 도둑놈들에게 헌납해서는 안 되겠죠? 우리 스스로 똑똑하게 대처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