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트 요가 필라테스 운동이야기

유연성을 키워야 근육 성장을 빠르게 할 수 있다.

by 동그라미네 2021. 6. 13.
반응형

운동을 함에 있어서 근육의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근육 성장이란 것이 쉽지만은 않다. 하루 2시간 이상 매일 꾸준히 5개월, 1년을 해서 근육이 커질 수는 있지만 투자하는 시간은 금이다. 운동할 시간 내기도 힘든데, 몇 시간씩 매일 어떻게 하겠는가. 그런데 철수는 운동을 별로 안 하는데도 근육 성장이 빠르다. 이게 어찌 된 일인가?

 

유연성과 근육 성장의 상관관계

우리의 몸의 근육이 효과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원한다면, 그 비밀은 유연성 운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다. 왜? 유연성과 근육 성장이 연관이 있을까?

 

 

유연성은 근육이 얼마나 탄력적인지 관절의 가동 범위가 어느 정도 되는지를 나타낸다. 똑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유연성이 좋지 않은 사람보다 질 높은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유연성이 좋은 사람이 근육 성장에 더 효과적인 동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대 가동 범위를 늘릴 수 있고, 신체의 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말이 있다. "효과적인 근육의 성장을 위해서는 가동범위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말을 많이 듣거나 해봤을 것이다.

 

근육성장-남자
근육운동

 

가동범위가 넓을수록 자극을 받는 근육의 범위가 확대되기 때문이다.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넓은 가동범위를 유지하며 동작을 할 수 있고, 넓은 가동 범위에서도 목표 근육의 힘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최대한 바깥쪽에서부터 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 벤치프레스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유연성이 떨어지는 사람이 본인의 가동 범위를 넘어서서 벤치프레스를 할 경우 불안정해지는 자세로 인해 가슴 근육에 집중하지 못하고 들어 올려야 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근육 운동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최대 가동범위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부위의 근육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벤치프레스만으로도 효율적인 근육운동을 할 수 있다. 

 

유연성운동-하체스트레칭
유연성 운동

 

결국 유연성이 좋으면 넓은 가동범위를 활용하여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근육의 힘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고, 근육의 넓은 범위에 걸쳐 자극을 느낄 수 있다. 근육 운동과 함께 자신의 최대 가동범위를 넓혀줄 수 있는 유연성 운동도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최대 가동범위가 넓어지면 넓은 가동범위의 운동을 할 때에도 근육의 넓은 범위에 걸쳐 자극에 집중할 수 있다. 더 효과적인 근육의 성장이 이루어지며 더 균형 잡힌 모양의 근육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유연성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가동 범위를 넘어선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게 될 경우에 부상으로 연결될 수 있다.

부상은 오랜 기간 운동을 할 수 없게 만들고 하루하루 근손실과 함께 고통을 느끼게 한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작정 근육 운동만 할게 아니라 유연성 운동을 병행 해줘야 하는 이유다. 부상 없이 운동하기, 효율적인 근육 성장시키기를 원한 다면, 유연성 운동은 필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