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가 지식이되는 순간

HUG 전세금 안심, 누구나 최대 90% 받아 전세 아파트 얻어보자.[은행원도 잘 모름]

by 동그라미네 2021. 5. 23.
반응형

"독립하고 싶다, 신혼집 장만해야 하는데... 이사 가야 하는데..... 돈이 없다." 내 집 장만은 아니더라도 전세 얻고 싶은데, 마련할 돈이 없고, 대출 규제도 심해서 어떡해야 하나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죠? 어떡해야 할까요? 그래서 무소득자나 프리랜서들에게도 최대 90%까지 전세금 대출을 해주는 HUG 안심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소득자나 프리랜서도 전세금의 90%까지 가능한 HUG 전세금 안심대출

허그 전세금 안심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청년이나 신혼부부들이 보금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전세금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무소득자나 프리랜서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HUG 안심대출을 받으려고 은행에 갔는데 대출이 안됐다는 내용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HUG 전세금 안심대출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은행원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출받는 세입자들이 HUG 전세금 안심대출이 가능한 전셋집 인지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그 전세금 안심대출

HUG 전세금 안심대출은 기본적으로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 반환(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과 금융기관에 전세자금대출의 원리금 상환(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을 함께 책임지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깡통 전세를 방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확실한 상품입니다. 깡통 전세는 집주인이 은행 대출금을 계속 연체해서 경매로 넘어갈 경우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는 것은 아시죠? 만일 이런 일이 생겼을 때 '주택도시 보증 공사'가 전세대출금 상환을 책임지기 때문에 굉장히 안전한 것입니다. 단, 보증보험 수수료가 있다고 하니 이점은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증료 산정식
수수료 발생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금액 X 보증료율 X 전세계약기간 / 365
전세자금 대출 특약 보증금액 X 보증료율 X 보증기간의 총 일수 / 365

이 보증 수수료는 대출금이 나오는 당일에 통장에서 바로 이체 됩니다.

▶ HUG 전세금 안심대출받는 방법

1. 대출 취급 기관 :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2. 보증대상 유형 : 단독가구, 다중/다가구 주택(복잡), 연립/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공동생활가정, 가정어린이집, 노인복지시설은 보증 대상 제외, 다가구 주택도 대출을 받기 복잡하여 힘듦), 간단히 말해 등기부등본상 '집합' 건물로 표기된 곳은 대출 가능
3. 주택 가격 확인 : 이 상품을 진행할 때 중요한 것이 전세금이 주택 가격에서 근저당 설정액을 뺀 금액보다 적어야 합니다. 주택 가격을 확인하려면 아파트나 오피스텔은 해당 건물의 KB시세를 확인해 보거나 최근 1년 내에 매매가로 확인해서 파악하시면 됩니다. 혹시 신축인 경우는 앞의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분양가의 90% 가격으로 증빙을 할 수 있습니다.
다세대 주택의 가격 같은 경우는 최근 1년 내 매매 금액이나 인터넷 "씨:리얼(SEE:REAL)"을 검색한 후에 메뉴에서 '공시 가격'으로 들어가 '공동주택 공시 가격'을 찾아 가격의 150%로 증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씨:리얼에서 공시지가 확인


4. 근저당 설정 찾는 방법 : 등기부등본 상에 '을구'에서 소유권 이외의 권리사항에 근저당 설정액을 확인해서 주택 가격에서 근 정당액을 뺀 금액이 전세금보다 크다면 HUG 전세금 안심대출의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5. 진행 : 2~4번의 과정을 잘 확인하고 준비했다면, 부동산에서 전세 가계약을 한 후에 그 계약서를 가지고 HUG 전세금 안심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하시면 됩니다. 가계약시에 계약금을 전세자금의 5% 이상으로 계약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대출 상담까지 진행했는데, 대출이 안돼서 가계약을 깨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 특약을 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HUG 전세금 안심대출은 반드시 공인중개사를 통해서만 계약을 해야 대출이 나온다고 합니다.


HUG 전세자금 안심대출은 기본적으로 80%의 대출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배우자 포함)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가구와 연 소득 6천만 원 이하, 혼인기간 7년 이내인 신혼부부인 경우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이자 : 2.5%, 각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상담으로 정확히 확인 가능.

이 상품을 진행할 때 소득 금액은 확인하지 않는 좋은 점이 있지만, 대신에 대출받는 사람의 신용 점수를 확인합니다. 신용점수가 좀 낮아서 대출이 안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 대출 금액 한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인지하고,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 허그 전세자금 안심대출 제출 서류

: 확정일자부 전세계약서 원본(공인중개사 날인 필수), 계약금 지급 영수증, 은행 연합회 신용정보 조회서 사본, 주민등록 초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신분증 사본 등, 그리고 직장인(연간 소득 확인서류, 재직증명서, 전문직 자격증), 자영업자(연간 소득 확인 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무소득자나 프리랜서(국민연금 납부 서류, 건강보험료 납부서류, 연금수령 확인서류) 별로 서류를 보강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제출서류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전셋집이 HUG 전세금 안심대출의 보증 대상 주택인지 확인하고,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에 대출 신청해서 대출을 받아 전세계약을 체결했다면 전세 신고 후에 증명서류를 은행에 제출하면 됩니다.
무소득자나 프리랜서들도 저렴한 금리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허그 전세금 안심대출을 당사자가 확실히 알고 난 후에 절차를 밟는 것이 덜 고생하고, 받을 수 있는데도 잘 못해서 못 받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스스로 알아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세상이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