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 월요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직접 신청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앱이나 홈페이 지은 통해 신청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떻게 신청하든지 간에 실수나 착오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국민들 울리는 스미싱 사기
재난지원금은 문자로 대상자 여부를 안내하지 않기 때문에 문자로 오는 링크는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 문자로 재난지원금, 새 희망자금 등의 대상자라는 문자들이 많이 발송되어 첨부된 링크로 피싱을 일컫는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이런 대상자 선정 문자는 안내문자 처럼 발송해서 그 안에 클릭을 유도하는 '인터넷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스미싱 사례>
- 귀하는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자에 해당하므로 온라인센터(*인터넷 주소)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귀하는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신청을 클릭하세요.(*인터넷 주소)
- 지원금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인터넷 주소)
이런 식의 문자는 인터넷 주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문자 안에 인터넷 주소를 클릭해서 지원금 신청을 하면, 악성 앱이 휴대폰에 설치되어 개인정보를 빼가는 스미싱 시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자로 발신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할 경우에도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지원금 충전, 카드 사용 승인, 지급대상 금액 등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 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보내는 것처럼 정부와 카드사를 사칭하는 스미싱이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재난지원금 신청 기간 동안에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스미싱 사기를 당하시고, 악성 앱 악성 앱 감염이 의심된다면, 118번으로 전화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휴대폰에 악성 앱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 때문에 스미싱 의심 사례에 당했거나 의심이 간다면, 주저하지 말고 118번 call~~~!!
24시간 무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센터의 도움을 받아 신고하세요.
지금은 스미싱, 피싱 사기의 황금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재난지원금과 백신 접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국민들의 궁금증이나 정부의 알림으로 착각하게 만들어 소득을 올리기 좋은 시기입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정부 알림으로 착가 하게 문자를 보내기 때문에 한 순간에 당하는 사례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